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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Bloom의 평가수준을 고려한 공학교과목 평가
저자

조철우 창원대학교 전기전제어공학부 교수 Jo Cheolwoo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84~84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본 고에서는 Bloom의 단계별 평가 기준을 공학교과목의 학습평가에 적용한 사례에 대하여 보고하고자 한다. Bloom은 인지적 영역에서의 교육목표의 수준을 기억하기, 이해하기, 적용하기, 분석하기, 평가하기, 창조하기 등 여섯 단계로 나누었다.

본 사례에서는 한 학기의 교과내용을 여러 주제로 분류하고 분류한 주제별로 평가를 시행할 경우 Bloom의 교육목표 수준별로 평가 문항을 설정하고 평가에 적용하였다. 적용한 과목은 4학년과목인 디지털신호처리이며 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문항별 수행단계에 따른 학생들의 수행정도를 측정하는 테이블을 통해 수치화된 결과를 도입하여 환류 과정에 활용하였다. 단계별 평가 기준에 따라 퀴즈, 중간시험, 기말시험을 수행하면서 단계별 학생들의 이해도를 측정하는 데 도웁을 얻었으며 이러한 방법은 체계적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높이는 데 유용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공학교육정보센터의 2019 공학교육 혁신 교수법 교과목 적용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