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EEIC 공학교육정보센터

검색
공학소식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대학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연구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혁신센터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캡스톤디자인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산학협력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공학네트워크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정보센터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마이페이지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학술대회논문집

  • HOME
  • 학술연구
  • 학술대회논문집
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과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변화를 통한 진로 탐색과정 분석
저자

유희영 성균관대학교 대학혁신과공유센터

공동저자

오윤정 성균관대학교 대학혁신과공유센터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83~83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1.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공학이 국가의 과학기술 경쟁력과 직결되는 학문임에 따라세계 각국에서는 공학인력 양성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 입학 후 전공만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저조하다. 전공만족도는 학생 또는 개인이 자신의 전공에 대한 가치이자 자산으로, 전공만족도는 학업성취도, 취업 후 생산성과 상관이 높으며 직장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진성희 외, 2012).

본 연구에서는 4년제 대학교 공학계열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시간 및 학년이 경과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하고 전공만족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이 요인들이 공학계열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과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시간(학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2) 공과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2.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Ⅰ)의 5~12차년도(2008-2015) 자료를 활용하여 공과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한다. 4년제 대학교, 공학계열 전공 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전공만족도 변화를 분석하고, 이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학습자의 성별, 성적, 전공 선택 기준, 복수 전공, 군복무경험, 수업 참여 태도, 학교 및 전공 자부심, 전공과목 강의 만족도, 진로계획, 학교교육과정 운영, 학교진로교육지원, 학교 소재지 등)을 다양하게 선택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