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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고체역학에 플립러닝을 적용한 효과 연구
저자

윤성호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 Yoon Sungho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Mechanical Engineering

공동저자

유미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융합학부 조교수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83~83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수업 집중도를 높이고, 팀 별 활동으로 의사소통 능력, 협동심,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법 개발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에는 수업 전에 동영상 등의 콘텐츠 및 강의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 내용을 미리 습득하고 본 수업에서 학생 간 또는 교수와 학생 간의 다양한 상호 작용을 통해 수업 목표를 달성케 하는 플립러닝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려는 시도가 행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계공학 분야의 중요한 교과목 중의 하나인 고체역학에 플립러닝을 적용하면서 수집한 사전 및 사후 설문조사 결과들을 분석하여 플립러닝의 적용 효과에 대해 조사하고 향후 공학 분야의 전공교과목에 플립러닝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K 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에서 개설한 고체역학 수업에 사전 학습(Pre-class), 본 수업(In-class), 사후 학습(Post-class)의 세 단계로 운영한 플립러닝을 적용하였으며 수업에 참여한 90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 자기 평가 설문조사, 팀 평가 설문조사, 교과과정 평가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각 수업 단계에서 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수업 진행을 위해 5∼6명으로 팀을 구성하였으며 모두가 팀장, 서기, 팀원의 역할을 경험하도록 격주마다 역할을 변경시켰다. 본 수업은 토론 50%, 질의응답 15%, 학습 내용 요약 35%로 진행하였다.

사전 설문조사는 총 10문항으로 5문항은 5단계 리커트 척도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도를 물었으며 나머지 5문항은 플립러닝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게 하였다. 자기 평가 설문조사는 총 6문항으로 5단계 리커트 척도가 적용된 5문항과 점수를 부여하게 된 이유를 서술하는 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팀 평가 설문조사는 총 6문항으로 5단계 리커트 척도가 적용된 5문항과 건의사항을 서술하는 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교과과정 평가 설문조사는 총 7문항으로 5단계 리커트 척도가 적용된 6문항과 건의사항을 서술하는 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학습 주제에 대해 먼저 예습하고 그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플립러닝이 잘 진행된다면 정말 효율적일 것이며 무엇보다 뒤쳐지는 학생도 따라갈 수 있는 교수법으로 고체역학의 전공 지식을 습득하는데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기 평가 및 팀 평가 설문조사들을 통해서는 학습 주제에 대해 사전 학습을 수행하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수업 중 팀원들과 토의하면서 해결하려고 노력하였으며 팀원들과 토론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과정이 좋은 경험이 되었고 이러한 토론시간이 더 많이 주어졌으며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팀원들과 원활한 토론을 위해서는 사전 학습의 필요성과 팀원의 발언에 대한 경청과 공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팀 별로 사전 학습을 수행한 후 본 수업에 참여하는 방식이 기존의 학습자 수업방식과 달라 처음에는 생소하였고 팀원들과 토의하는 것도 어려웠지만 스스로 고민하고 공부하게 하게 하는 학습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플립러닝을 통해 수업 집중도와 학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