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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스튜디오 기반 학습 운영 방법론
저자

안수호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공동저자

최창범 한동대학교 ICT창업학부 교수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82~82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스튜디오 기반 학습 방법은 기존의 강의 중심 학습 방법과는 달리 학생들이 문제를 찾고 정의하며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연구해 나가며 학습하는 방법이다. 스튜디오 기반 학습에서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인식을 공유하며 학습과정을 통해서 향후 심화학습을 위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에 다루었던 아이디어나 해결 방법에 대한 관리 및 아이디어 평가에 대한 문제점이 존재한다. 즉, 성공적으로 스튜디오 기반 학습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발굴되는 문제와 아이디어 및 해결 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스튜디오 기반 학습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수자는 기존 학습방법에서 운용하던 법과 다른 준비와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스튜디오 기반 학습 운영을 위하여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스튜디오 기반 학습 운영 방법론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학습 운영 방법은 총 3단계로 구성되며,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통신기술 도구 사용법과 문제정의 및 해결 과정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1단계, 실제 주어진 도구를 활용하여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아이디어 및 해결 방안을 평가하는 2단계, 마지막으로 주어진 도구와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며 관리하는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는 3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 개선 및 해결안 도출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는 운영 방법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한동대 ICT창업학부의 학습 운영 사례를 소개한다. 한동대의 사례에서는 제안하는 학습 운영 방법론에 따라 한 학기 동안 학습자들이 사회문제를 발굴하기 위하여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를 소개하고 각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는 산출물 및 아이디어와 해결방법에 대한 평가 척도에 대하여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