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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Design Sprint를 이용한 창업 교육
저자

조성배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공동저자

이강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Kang/ Yi Handong Global university/ Computer Science&Electronic Engineering

김경미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81~82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한동대에서 방학기간동안 개최한 예비 창업 학생들을 위해서 실시한 Google Design Sprint 창업 캠프의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의 발전적 적용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창업교육에서 아이템 선정 방법과 검증 방법은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이를 위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개월의 시간을 투자하여 기획, 개발, 런칭한 후에야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게 된다. 너무 긴 시간을 투자한 뒤에 부정적인 사용자 피드백을 받게 되면 창업 팀은 이미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기 때문에 새로 운 아이템을 찾거나 기존 아이템에 많은 개선 사항을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Design Sprint라는 기획실행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5일간의 집중캠프를 운영하였다. 5일은 하루 단위로 Map-Sketch-Decide-Prototype-Test 순서로 진행된다. 일차별로 과정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일차에는 장기목표와 핵심 문제를 정의하고 Map을 그린 뒤 집중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정한다. 2일차에는 Notes, Ideas, Crazy 8s, Solution sketch라는 단계별 스케치 과정을 통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작업을 한다. 3일차에는 각자의 스케치된 아이디어를 Heat map과정을 통해서 선정하고 선정된 아이디어를 세분화하여 Storyboard를 제작한다. 4일차에는 만들어진 Storyboard를 기반으로 Figma라는 디자인 협업 도구를 이용하여 Prototype을 제작한다. 5일차에는 제작한 Prototype을 사용자가 직접 이용하는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받아 장단점 패턴을 찾는다.

위의 Design Sprint 프로세스를 한동대에서 창업 아이템이 구체적으로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5일 캠프로 2019년 1월과 2019년 7월 방학 중에 운영하였다. 이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수개월이 아닌 단 5일만에 각 팀의 사업 아이템을 구체적으로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사용자의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었다. 캠프 직후 진행한 일차별 만족도 조사에서 시간이 경과할수록 캠프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졌으며 사용자 피드백을 받은 5일차의 만족도는 100% (매우만족92%, 만족8%)로 가장 높았다. 사용자 피드백 결과에 따라 사업아이템에 대한 검증도 이루어져 개발을 지속할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향후 아이템을 개선할 구체적인 패턴화된 목록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지원사업(2017-0-00130)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