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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공대생과 비공대생의 기업가정신 성향 및 역량 수준 비교
저자

정은주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공동저자

이용진 한세대학교 교양학부

송광호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Kwang Ho Song Korea University Dept. of Chemical & Biological Engineering

장동식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손보경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최지현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정미지 고려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81~81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최근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은 개인 및 조직, 국가 차원에서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강조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산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공과대학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에는 전공지식과 실무역량에 덧붙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혁신의 근간이 되는 기업가정신도 포함된다. 특별히 공과대학 학생들 대상으로 한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의 중요성은 기술기반 창업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경향과도 맞닿아 있다. 본 연구는 공과대학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성향 및 역량에 대한 현황을 비공대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파악하여 공대생들에게 필요한 기업가정신 교육 요소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울 소재 종합사립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기업가정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45명(공대생: 178명, 비공대생: 167명)의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5개 하위요인(혁신성, 성취지향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독립성)으로 구성되는 기업가정신 성향지표와 4개 하위요인(경영지식, 문제해결역량, 대인관계역량, 아이디어도출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가정신 역량지표의 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와 내적 구조에 기초한 타당도의 근거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각 지표의 신뢰도와 타당도의 근거를 수집한 후, 집단 간 잠재변인 평균 비교의 선행조건인 측정동일성 검증을 위해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공대생과 비공대생의 각 지표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 비교를 위해 잠재평균 비교를 위한 Wald 검정과 독립평균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가정신 성향 및 역량지표의 전체 문항 신뢰도는 각각 .90과 .91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 기업가정신 성향지표의 하위요인별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는 .78에서 .89 사이였고, 기업가정신역량지표의 하위요인별 문항내적일관성 신뢰도는 .76에서 .88 사이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도 기업가정신 성향지표와 역량지표 모두 내적 구조에 기초한 타당도의 근거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측정동일성 평가 결과 기업가정신 성향과 역량지표 모두 요인계수, 절편, 고유분산의 동일성(strict invariance)이 모두 유효함이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strict invariance 모형에서 잠재평균 비교를 실시한 결과 기업가정신 성향지표의 하위요인 중 공대생의 혁신성(μ = .43; p < .01)과 위험감수성(μ=.28; p < .05)이 비공대생의(잠재평균을 0으로 고정해 비교했음)점수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았다. 기업가정신 역량의 하위요인 잠재평균은 공대생의 문제해결역량(μ = .33; p < .05), 대인관계역량(μ = .33; p < .05), 아이디어 도출역량(μ = .43; p < .01)이 비공대생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높았다. 나머지 기업가정신 성향및 역량의 하위요인 잠재평균은 공대생과 비공대생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각 지표의 하위요인 관찰평균 비교를 위한 독립표본 t-검정 결과는 잠재평균 비교 검정과 유사한 결과였다. 기업가정신 성향의 하위요인 중 공대생의 혁신성(M = 3.88; p < .05)이 비공대생의 혁신성(M = 3.6) 보다, 공대생의 위험감수성(M = 3.61; p< .05)이 비공대의 위험감수성(M = .3.36)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기업가정신 역량의 하위요인 중 공대생의 문제해결역량(M =3.84; p < .05)이 비공대생의 문제해결역량(M = 3.69) 보다, 공대생의 대인관계역량(M = 3.87; p < .05)이 비공대의 대인관계역량(M = 3.69) 보다, 공대생의 아이디어도출역량(M = 3.47; p < .05)이 비공대의 아이디어도출역량(M = 3.23)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공대생이 비공대생에 비하여 다수의 기업가정신 하위요인에 대하여 높은 점수를 가졌지만, 각 하위요인 점수의 관찰 평균이 2.55(경영지식)에서 4.07(성취지향성) 사이 분포하여 다수의 하위요인 점수가 만점(5점)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의 논의 부분에서는 본 연구의 의미와 제한점, 그리고 공대생을 위한 기업가정신 교육에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로 고려해야 할 학습목표 요소에 대하여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