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EEIC 공학교육정보센터

검색
공학소식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대학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연구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혁신센터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캡스톤디자인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산학협력정보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공학네트워크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정보센터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마이페이지 - 공학교육정보센터는 공학교육 관련단체간의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감당합니다

학술대회논문집

  • HOME
  • 학술연구
  • 학술대회논문집
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가상현실 직업훈련 콘텐츠의 상호작용적 학습요소로서 몰입과 실재감 분석: 흡수식냉온수기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저자

신정민 충북여성재단 교육팀

공동저자

김상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송인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김정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학술지

2019 공학교육학술대회 2019년 09월 79~80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9
분류 KSEE > 2019년
초록

이 연구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직업훈련 콘텐츠에서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학습요소로서 몰입과 실재감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흡수식 냉온수기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분석한 것이다. 실험결과 가상현실로 개발된 흡수식 냉온수기 교육훈련 시스템이 얼마나 현실적이었는지를 측정한 실재감 평균은 5점 만점에 평균 4.67점, 표준편차 0.49로 나타났다. 또한 가상현실 시스템에서 실습할 때 실제 장비를 조작하는 것과 같은 몰입감에 대한 측정 결과도 5점 만점에 평균:4.8점, 표준편차 0.41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 직업훈련을 목적으로 개발된 가상현실 콘텐츠의 학습요소로서 몰입감과 실재감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전반적인 학습만족도가 평균 4.33점, 표준편차 0.49로 낮은 수준은 아니었지만 몰입감과 실재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기타 의견에 제시된 오픈 문항 분석결과 속도와 세부 조작 시의 어려움 등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몰입과 실재감 이외에도 학습자와 가상현실 장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다양한 학습요소 도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직업훈련 교육매체로서 가상현실 콘텐츠는 공급자 입장에서는 고가의 장비나 훈련 시설에 대한 설비비용 없이 현실적 작업환경과 유사하게 구현되어 가상의 직업훈련 공간에서 실감나는 실습훈련을 진행할 수 있으며, 학습자이자 수혜자인 훈련생 입장에서는 작업현장의 위험 요소나 기계 작동에 따른 물리적 부상에 대한 걱정 없이 충분히 실습활동에 몰입하며 자율적으로 반복 훈련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향후 활용 잠재력이 매우 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매체의 적극적인 직업훈련에의 도입을 위하여 몰입감과 실재감의 하위요소나 직업훈련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가상현실 학습요소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 이 논문은 2018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NRF-2018R1 A6A1A03025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