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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대학생 요구에 맞춘 IT 학습 공간의 조건
저자

조성배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공동저자

이강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Kang/ Yi Handong Global university/ Computer Science&Electronic Engineering

김경미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교수 Kim Kyungmi Handong Global University School of Global Leadership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2018년 09월 63~64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KSEE > 2018년
초록

   학습공간이 학생들의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에 학습 공간을 효과적으로 설계 하는 것이 IT 전공에도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에서 공간 리모델링을 실시하면서 적용한 여러 가지 실험적 코딩 실습실 및 전시공간 구성에 대한 시도들을 소개하고 학생들의 선호도 및 그 이유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토대가 IT전공을 위한 공간 구성에 대한 연구 결과이지만 이를 기본으로 타 공학 전공에도 교육효과 및 투자 효과를 최대화하는 공학 학습 공간 구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에서는 70명 수용 가능한 강의실을 리모델링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개인 또는 소그룹으로 휴식하고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수 있는 공용 학습 공간을 기획하면서 재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였다. 일종의 학술 카페 성격을 겸한 이 공간은 많은 수의 전원부, 충분한 용량의 무선 랜, 노트북을 사용하기 편한 창가 테이블, 소형 이동식 화이트보드, 이동식 책상 등을 공간 곳곳에 배치하여 스마트기기 및 컴퓨터 사용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고, 동시에 토의 및 사색에 필요한 공간이 되도록 하고자 하였다. 이 공간을 이용하여 간단한 세미나 및 실습위주의 수업도 가능하도록 빔프로젝터와 스크린 및 40인치 이동식 TV도 곳곳에 배치하였다. 무엇보다 카페 분위기를 내는 편안한 소파와 테이블을 다수 배치하고 천정 조명을 간접 조명화 하고 블라인드로 외부 햇빛이 바로 실내에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여 마치 고급 카페에 온 듯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이 공간의 이름을 코딩 스페이스라고 명명하였는데, 그 이유는 코딩을 편안한 환경에서개인이나 소그룹 단위로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자 함이다.

   해당 시설을 약 6개월 사용 후 장소 이용 학생들에게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이 장소를 찾는 주요 이유, 주된 이용 시간대, 주로 어떤 용도로 활용하는지에 대한 설문이었다. 설문에 응답한 총 인원은 79명이며 이 장소가 카페 같은 분위기라는 이유가 접근성등보다 더 높은 장점으로 꼽았으며, 주간보다는 야간시간 사용빈도가 훨씬 높았고, 소그룹 토의보다는 개인 공부가 주된 용도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