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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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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논문집 - 한국공학교육학회 제목, 저자, 공동저자, 학술지, 발행기관, 발행년도, 분류, 초록, 첨부파일 내용정보
제목 선실습-후이론 수업 방식의 IT개발 과목 적용 사례
저자

조성배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공동저자

김경미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교수 Kim Kyungmi Handong Global University School of Global Leadership

이강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Kang/ Yi Handong Global university/ Computer Science&Electronic Engineering

학술지

2018 공학교육학술대회 2018년 09월 42~42p

발행기관 한국공학교육학회
발행년도 2018
분류 KSEE > 2018년
초록

   학습 동기부여는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공학전공 저학년생들이 호소하는 가장 큰 학습 장애요인 중 하나는 바로 동기부여의 부족이다. 고학년이 되어서야 저학년 때 배운 바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어떻게 실제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지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저학년 때에는 장님이 코끼리 만지는 식의 답답함을 호소한다. 특히, 체험적 학습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인지적 특성이 강한 학생일수록 동기부여는 중요하다. 실제로, 캡스톤 설계 과정을 마친 고학년들은 공통적으로 장기설계 프로젝트를 마치고 나니 이제야 각 전공과목들을 왜 배웠는지 이해를 했다고 진술한다. 좀 더 조기에 이런 깨달음이 있었다면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하여 더 나은 성취도를 달성했을 것이라고 아쉬워하는 고학년들을 자주 보게 된다.

   이러한 관찰을 바탕으로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에서는 교과과정 전체를 저학년에는 체험위주로 편성하고 고학년에 이론 과목과 프로젝트 과목을 배치하는 Practice-Theory-Project (P-T-P) 구조로 개편하고 개별 교과목 운영에서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P-T-P 방식의 강의 방식을 개별 과목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수강생 설문 조사를 통하여 교육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과  목내의 P-T-P 방식을 모바일앱개발과목에 시범적으로 적용하였다. 수업에서 사용할 프레임워크를 자세히 이해하기에 앞서, 체험위주의 실습을 먼저 진행하여 수강생들이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제작에 성공하도록 하고, 그 이후 이론을 포함하여 개발환경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해커톤 방식의 시험”, “실전적 프레임워크 활용”, “클라우드 활용”, “프로젝트 경진대회 참여”, “결과물 SW등록등을 수강생들이 경험하게 하였다. 후반부에는 종합적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한 학기동안 배운 바를 정리하고 활용하였다. 수업 후 설문조사 결과, 총 응답자 35명 중 만족” 15(42.9%), “매우만족” 15(42.9%)으로 전체의 86% 학생이 만족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지원사업(2017-0-00130)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였음.